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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http://www.kocw.net/home/search/kemView.do?kemId=978503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
- 아직까지는 OS 개론에 대한 얘기
1. No O/S
- 1940 년대말
- 천공카드 -> 컴파일러 -> 프린터
- 컴퓨터를 운영하는 직업이 따로 있었음: Operator
- OS가 없었음
- 불편했음
2. Batch Processing
- 일련의 작업들을 메모리에 넣어주자. Operator가 하는 수고를 줄이도록 하자.
- Complie -> Linking -> Load: 오... 이 개념은 아직까지도 유효하네
- Resident monitor: 최초의 운영체제
- 메모리에는 OS랑 하나의 User program이 들어가 있었음
그 때 발생한 문제 😤
- CPU 사용 -> I/O 사용. I/O 사용 중에는 Idle 상태. CPU가 놀고 있음.
- CPU는 빠른데, I/O는 느림... 컴퓨터 비싼데... 아까움;;
3. Multi Programming
- 메모리에 User Program(job) 여러개를 올리자!
- 위의 상황에서 I/O를 만나면 바로 다음 User Program으로 와서 일하기
생각해야 할게 많아짐 🤔
- CPU 스케줄링: 어떤 순서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줘야 좋을까?
- 메모리 관리: 메모리에 유저 프로그램이 많이 들어가서 관리 필요
- 보호: 다른 프로그램 영역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막음
4. TSS(Time-sharing system)
- 1960년대 후반
- 모니터, 키보드 등장
- 인터렉티브: 컴퓨터와 내가 상호작용 🗣
- 컴퓨터 1대, 수 많은 단말기(Terminal)를 연결해서 씀: 그런데 멀티 프로그래밍으로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못 씀
- 짧은 시간마다 유저 프로그램 교체: 예를 들어 1/100초 마다 교체해주면 1초에 100번 교체. 3명이서 사용하면 1초에 33번 할당됨
- 마치 혼자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 처럼 느껴짐
- Unix, Windows, MacOS가 대표적인 예
- MS-DOS는 멀티프로그래밍도 아니고 TSS도 아님
성능 향상 🏃♀️
- 동기(Synchronization): 여러 프로그램이 있을 때 어떤 프로그램을 앞서서 처리할지
- 가상 메모리(Virtual memory):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마치 메인 메모리 처럼 사용하는 기술
- 프로세스 간 통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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